본문 바로가기
인물탐구

트와이스 정연 프로필 나이 키 MBTI 개명전 빵집 알바 공승연 목디스크 정글

by 뭉피그 2023. 3. 28.
반응형

JYP 소속 그룹 트와이스의 정연의 본명은 유정연으로 1996년 11월 1일 생으로 올해 28세입니다. 키는 168cm이고 혈액형은 O형입니다. 발사이즈는 230mm이며 MBTI는 ISFJ입니다. 트와이스에서는 그룹 내 리드보컬과 예능은 물론 걸크러시 캐릭터를 맡고 있으며 비주얼은 물론 가창력까지 고루 갖추고 있는 상당한 실력자로 같은 3세대 걸그룹의 리드보컬 중에서도 그 실력이 으뜸이라고 합니다.


JYP vs SM

정연은 어렸을 때 JYP 엔터테인먼트의 오디션에서 떨어진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다시 도전해서 2010년 JYP 공채 6기 오디션에서 아이비스타상을 받으면서 입사했습니다. 그런데 이때 신기하게도 SM 엔터테인먼트와 같이 합격 소식을 받았는데 둘 중 고민하다가 JYP 쪽이 더 끌려서 JYP로 발걸음을 향했습니다. 어떤 점이 그녀의 마음을 앗아갔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아마도 사내 분위기가 아닐까 추측을 하고 있는데 정연은 "JYP가 아닌 곳에서 데뷔한다는 것은 생각도 해본 적이 없습니다."라고 하며 JYP에 대한 애사심을 보였습니다.

개명

정연의 어렸을 때 이름은 '유경완'으로 이름만 보면 남자 같은 이름이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정연은 위로 언니가 두 명이 있는데, 부모님은 막둥이는 아들을 원해서 '경완'이라는 남자아이 같은 이름을 지었다고 하는데, 여자아이한테 남자이름을 지어줘서 그랬는지 정연은 어렸을 때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서 10살인 초등학교 3학년 때 개명 신청을 했습니다.

아르바이트

2014년 JYP 차기 걸그룹 6 MIX(식스믹스)의 멤버로 데뷔를 할 예정이었으나 뜻하지 않게 세월호 참사 사건을 시작으로 멤버 방출 사건도 같이 겹쳐서 데뷔 프로젝트가 무산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정연은 몹시 좌절을 했고 결국 회사도 나가지 않은 채 몇 달 동안이나 빵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보냈습니다. 그 당시 정연은 빵집 아르바이트가 적성에 맞았고 제빵일을 배워보면 어떨지 생각하고 있던 찰나에 JYP에서 서바이벌 프로그램 SIXTEEN(식스틴)을 진행하려 하니 참가하라는 연락을 받고서야 다시 회사로 돌아가서 SIXTEEN에 참가를 했습니다.

언니

정연의 언니는 배우 공승연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자매답게 두 사람 모두 출중한 외모를 가졌는데 은근히 닮은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방송에서 잘 알려져 있듯이 두 사람은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데뷔 초기에 '정연'이라는 이름으로만 나왔기에 정연을 바라보는 사람들이 "공정연 아닌가요?"라고 하며 많은 오해가 있었는데 이때마다 정연 본인이 해명하는 일화도 있었습니다. 두 사람 모두 '유' 씨 성을 가졌는데 언니 유승연이 '공승연'이라는 예명을 사용하고 있어서 '공정연'이 아니냐는 오해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외모

정연은 팀 내에서 뛰어난 비주얼로 꼽힙니다. 특히 미나와 쯔위와 같이 '정석 미인상', '배우상'으로 꼽히고 있는데 작은 얼굴이지만 커다란 눈을 가졌고 오뚝한 콧날에 도톰한 입술을 가져 자연스럽게 미인상이 되었습니다. 특히나 걸그룹 중에서 장신으로 꼽히는 168cm의 큰 키를 가졌기에 비율도 좋습니다. 특히나 매력포인트라는 눈을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짙은 갈색 눈동자에 길고 긴 속눈썹과 진항 쌍꺼풀과 살짝 올라간 눈매로 인하여 눈이 예쁘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쇼트커트의 정석'이라고 불릴 만큼이나 쇼트커트가 잘 어울리는 연예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정연은 트와이스 멤버들 중에서 유일한 쇼트커트이라 뒤통수만 봐도 정연을 찾을 수 있습니다. 트와이스 활동을 하면서 긴 머리를 보여준 적이 거의 없을 정도로 짧은 머리를 선호했으며 과거 식스틴 시절에도 쇼트커트이었습니다. 이 짧은 머리는 정연만이 소화할 수 있다고 할 정도인데 정연은 짧은 머리로 인기몰이를 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이 쇼트커트는 누가 시킨 것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 하는 것입니다.

샤이니

정연의 흑역사로는 연습생 시절에 비대칭 쇼트커트 머리를 해서 일명 '청담동 샤이니'라는 애칭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 청담동에서 가장 샤이니한 머리라고 하는데 긴 머리를 비싼 미용실에서 잘랐더니 좌우 대칭이 안 맞는 비대칭 단발로 잘랐다고 합니다. 정연 본인이 과거의 정연에게 말해주고 싶었던 것이 "회사에서 머리를 자르라고 시켜도 절대 자르면 안 돼"라고 말할 정도였으며 이때를 기억하는 나연과 지효는 '청담동 샤이니'라는 이야기만 나와도 큰 웃음을 보입니다. 연습생들 사이에서는 청담동 샤이니컷이 매우 강렬한 인상을 남겨줬다고 합니다.

정글의 법칙

정연은 2016년 6월 5일 정글의 법칙 촬영을 하고자 뉴칼레도니아로 출국을 했습니다. 당시 촬영 3일 만에 다리 부상으로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치료를 받았는데, 그 원인은 말의 뒷발차기에 맞았다고 합니다. 말의 뒷발차기의 위력은 감히 상상을 하지 못할 정도로 엄청난 괴력이었을 텐데 그래도 금방 괜찮아졌습니다. 그래서 ONCE 사이에서는 '정글의 법칙'이라는 단어가 금지어 프로그램 1순위로 꼽혔습니다. 하지만 이 당시 여자 연예인들의 무덤인 정글의 법칙에서 민낯으로 최고의 외모를 뽐내며 인기 상승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목디스크

정연은 2020년 6월 본인에게 목디스크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컴백하기 전에 목디스크 판정을 받고 이 당시 'MORE & MORE'라는 곡의 준비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안타깝게도 당시 상황은 점점 안 좋아졌고 그로 인해 심리적인 긴장 상태는 물론 불안감으로 공황장애까지 호소하며 활동을 멈췄습니다. 목디스크로 활동을 잠시 쉬고 있을 때 'Alcohol-Free'라는 곡으로 활동을 다시 시작했지만 공황장애와 불안장애로 다시 활동을 중지했습니다. 건강상 문제로 어쩔 수 없었고, 당시 멤버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가득해 앨범 활동이라도 같이 참여를 했지만 목디스크 치료를 병행해야 했기에 스테로이드를 복용한 끝에 부작용으로 살이 많이 찌기도 했었습니다. 이후 2022년에 다시 콘서트 무대에 올랐지만 공연은 열심히 했지만 목디스크는 회복하지 못했을 때라 팬들에게 많은 안타까움과 걱정의 시선으로 바라보게 하였는데, 여기에 굴하지 않고 정연은 괜찮다고 하며 밝은 미소로 화답했습니다. 또한 이 알코올프리 곡 중에서 테이블 안무가 있었는데 정연이 손을 받치면 사나가 그 위에 손을 얹는 안무가 있었는데 당시 힘들어하는 정연의 손을 꼭 잡아준 사나의 모습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계속되는 아픔 속에서도 무대에 열중하는 정연과 그를 위로해 주는 사나의 모습은 종종 화면에 잡혀서 인터넷에 널리 퍼져있고 원래는 손을 잡는 안무가 아니었으나 두 사람은 계속해서 손을 잡으며 남다른 우정을 보여줬습니다. 이 모습은 트와이스 팬들 사이에서도 큰 화제가 되었지만, 정연은 알코올프리 곡이 제일 마음에 들지 않은 곡이라고 했습니다. 그 이유는 술이 너무 많이 나와서 트와이스 같지 않다고 하며 우리 그룹의 색을 보여줄 수 없는 곡 같다고 했습니다.

변태

정연은 팬들 사이에서의 별명이 '못된 손', '음란', '변태'로 알려져 있습니다. 얼마나 멤버들을 만졌으면 이런 별명이 생겼을까 할 정도로 첫 피해자는 같은 룸메이트 '모모'입니다. 멤버들의 엉덩이와 허벅지를 자주 만졌으며, 다른 멤버들의 여러 부위를 만지는 일명 '못된 손동작'이 캡처된 사진과 영상이 인터넷에 아주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